본문 바로가기

홈카페 컨텐츠

홈카페 괜찮은 추출법, 프릳츠커피 원두로 콜드브루 추출하기.

728x90
반응형

커피의 추출 방식은,

머신커피, 핸드드립 커피, 콜드 브루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저는 주로 집에서 가정용 머신을 이용한 간단한 머신커피와...

가끔은 스페셜티 원두를 사용해 핸드드립 커피 그리고 콜드브루 를 추출해서 홈카페를 꾸려나가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의 방식인 콜드브루 커피를...

추석을 앞두고 가족들과 추석연휴동안 마시기위해 오랜만에 원두그라인더를 콜드브루 추출 시 사용하는 분도로

원두를 갈아냈어요.

 

오늘 사용한 원두는 마곡나루 카페에서 판매 중이던 프릳츠커피 원두를 사용했고요.

저의 오래된 친구 그리고 유일한 콜드브루 친구인 쌍둥이 커피가앨리600 을 사용했습니다.

 

아쉽게도 사용 중인 도구는 업체가 사업을 철수하는 바람에 마지막 기구가 되었네요..

정말 애지중지 아껴 써야 할 거 같아요!!!

 

 

★콜드브루 추출하기.

 

제가 분쇄한 분도가 콜드브루에 얼마나 최적화 적인 분도인진 가늠하기 어렵긴 하지만..

그래도 몇 번 가족들에게 선물로 보내보니 맛있다는 평을 내려주었어요..

 

"역시 사람은 머리빨, 커피는 원두 빨"

 

전용툴을 이용해서 원두를 일정량 최대한 평평하게 담아줍니다.

머신커피와 다르게 커피를 템핑 하듯 누르는 것이 아니라, 살살 흔들어서 수평이 되게만 해주셔야

물이 잘 통과해서 맛있는 콜드브루가 완성된답니다.

 

물은 최대한 차가운 물로,

많이 알려진 콜드브루 방식은 물론 항상 모든 방식이 다 균일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닐 테니...

적당히 즐기는 것이 가장 좋은 방식이긴 하지만, 뜨거운 물 온도로 내리는 거보다 조금 카페인을 조금은 강하지 않게

섭취할 수 있다고는 하는데요..

 

늘 다다익선!!!!!

하루에 적당한 커피 섭취가 가장 좋은 적당 카페인 섭취겠지요???

 

추출양에 따라 추출되는 시간은 적당해야 합니다,

무조건 오래 내린다고 해서 커피가 맛이 균일해지는 것도 아닐 테고요..

 

저는 두 개를 활용해도 그렇게 많은 양의 커피가 추출되는 것이 아니라, 최대 3시간 이내 모든 추출이 끝나는 정도로

물이 내려오는 속도를 만들어주고 있어요.

 

커피를 내리는데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원두의 분도, 그리고 물의 속도....

 

특히 콜드브루는 침출식 방식에 가깝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저는..

물에 오래 담겨있으면 아무래도 커피도 흐려질 것 같아서, 저는 추출 준비하고 물 내리고 20분 이내에 밑에 커피 서버에

커피가 받혀지는 속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개인 분명히 차이가 있을 테니, 각자 취향에 맞게 만지시면 될 것 같아요.

 

특히 콜드브루는 손으로 조절해주는 만큼 맛이 달라지는 말이 있듯,

아래 원두가 너무 많은 양의 물에 오랜 시간 잠기지 않도록!!!!

 

자주 봐주시며, 원두가 낙하되는 정도를 수시로 체크해주시면

정말 최고의 내가 내린 콜드 브루가 완성되곤 합니다..

 

 

 

프릳츠 원두 두봉투 사와서, 반봉투는 가정용머신으로 내려 마셔봤는데 맛이 괜찮더라구요...

과연 콜드브루 추출방식으로 내린 프릳츠원두는 어떤 피드백을 줄지.....

 

기다려지는 밤입니다..

모두 즐거운 추석되시고, 이상 콜드브루로 써내려가는 홈카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